✏️ 문제 설명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 up, down, left,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 down을 누른다면 [0, -1], left를 누른다면 [-1, 0], 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[0, 0]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✏️ code
📌 int[] dx = {0, 0, -1, 1}; int[] dy = {1, -1, 0, 0};
- up, down, left, right 방향에 따라 x, y 이동량을 저장하는 배열입니다.
- dx: x축 이동값(left: -1, right: +1)
- dy: y축 이동값(up: +1, down: -1)
📌 for (String dir : keyinput) {...}
- 입력된 keyinput 배열을 순회하면서 현재 이동 방향을 확인합니다.
- 만약 up이면 dx[0], dy[0] 값을 nx, ny에 저장하고, right면 dx[3], dy[3] 값을 저장합니다.
📌 if (Math.abs(x+nx) > board[0]/2 || Math.abs(y+ny) > board[1]/2 ) {continue;}
- 보드의 최대 크기를 넘지 않도록 이동을 제합니다.
- board[0] / 2: x축에서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
- board[1] / 2: y축에서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
- Math.abs(x+nx), Math.abs(y+ny): 이동 후 x 및 y 좌표의 절대값 (⚠️음수 방향도 고려해야 하므로 절대값 처리합니다.)
- continue: 이동하려는 좌표가 보드의 경계를 넘어서면 continue로 반복문의 현재 단계를 무시하고, 다음 입력으로 넘어갑니다.
📌 x += nx; y += ny;
: 보드의 경계를 넘지 않는 경우에만 위치를 업데이트 합니다.
import java.lang.Math;
class Solution {
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input, int[] board) {
int[] dx = {0, 0, -1, 1};
int[] dy = {1, -1, 0, 0};
int x = 0, y = 0, nx = 0, ny = 0;
for (String dir : keyinput) {
if (dir.equals("up")) {
nx = dx[0];
ny = dy[0];
} else if (dir.equals("down")) {
nx = dx[1];
ny = dy[1];
} else if (dir.equals("left")) {
nx = dx[2];
ny = dy[2];
} else if (dir.equals("right")) {
nx = dx[3];
ny = dy[3];
}
if (Math.abs(x+nx) > board[0]/2 || Math.abs(y+ny) > board[1]/2) {
continue;
}
x += nx;
y += ny;
}
return new int[] {x, y}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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